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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uq준 Bike 라이프

나만의 Bike Accessories 추가 및 Care 해주기 13

by Nanuq준 2023. 2. 26.

어느덧 13편이나 되어가는 아직도 저에게만큼은 현재 진행형의 액세서리 추가 편입니다
바이크를 운행 중에 항상 있었으면 하는 저만의 옵션 중 한 가지가 있으니 바로 Volt Meter
현재 생산되는 바이크들은 계기판이 LCD Color화가 되며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시대가 되었지만
예전의 바이크에는 차주가 추가를 해줘야만 하는 옵션이었지요
 
이전의 바이크에서는 꼭 달아왔는데요 그 이유는 충전 계통의 고장을 예측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통상 Generator 또는 Alternator라 불리는 교류 발전기가 Coil의 이상이나 소손이 될 경우나
Regulator의 이상으로 충전 전류에 이상이 생길 경우 볼트 게이지 지침으로 알 수가 있기 때문이죠
물론 계기판 이상 증상이나 등등의 사전 징후로 어느 정도는 예측이 가능은 하지만
시각적으로 빠르게 알아챌 수 있는 방법은 볼트 게이지를 다는 게 최고이죠
 
이전의 바이크들에 장착 사진입니다 기성품이 아닌 것을 장착해서인지
급조된듯한 모습이 당시에도 조금은 아쉬웠던 Option이었지요
이후 현재의 바이크에도 장착해 보려고 노력과 연구를 나름 해보았지만

전기장치에 너무 민감하다 보니 배선 건드리기가 다소 부담스러워서 엄두를 내지 못하다가 
바이크 자체의 CAN-bus 전원 Connector가 생각이 나서 그곳에 장착하려고
여러 가지의 사외품 볼트미터를 찾다 보니 결국은 시인성이나 디자인을 보았을 때
방수 성능이 지원되지는 않지만 차량용의 사외 제품이 디자인에서 아주 적합하여
구매를 하려고 하였으나 국내에는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가 없어 해외에서 구매를 하기로 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SUZUKI KATANA 적용한 볼트미터인데요 이것도 많은 영향을 받았지요

좌측부터 Analog타입의 60mm 제품을 선택하였으나 크기가 생각보다 커서
52mm를 구매 그러나 나중에 아날로그와 Digital 방식의 Gage 있는 것을 알아버려
다시금 60mm 아날로그 디지털 복합방식으로 최종 장착하려고 하였으나

여러 가지 시도를 하는 김에 기존에 부착했던 간단한 방식의 디지털형도 몇 가지 시도해 봤지만
 시인성이나 디자인면에서 그다지 어울리지 않아서 애당초 포기하게 됩니다
이 많은 볼트미터 도대체 어떻게 하려는 건지 하다가.....

또다시 AMAZON에서 구매가 가능한 적당한 52mm에 아날로그와 디지털 복합 게이지가
시판되는 것을 발견 최종 장착을 하기 위하여 마지막으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장착 전 시험 작동 영상입니다 Stepper Motor가 내장되어 멋진 세리머니 동작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문제는 전원선과 세리머니를 담당하는 전원선이 따로 장착하여야 해서
바이크의 전원선은 두선만 있으므로 고민에 빠집니다

그러던 중 해외 Forum에서 바이크 커넥터가 3선인데 모두 사용가능하다는 정보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0V와 +12V는 현재 내비게이션에 사용 중이고 Speed Pulse가 Key ON과 같이 작동한다는 것이죠
그럼 3 개선을 이용하여 Key ON과 Key OFF시 세리머니를 적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 BMW 내부 전원 사용하기에서 링크 ☞ 나만의 Bike 액세서리 추가 및 관리해주기 4편에
전원선을 이용하려면 분배시켜 주는 커넥터가 있어야 내비게이션과 볼트미터를 같이 적용할 수 있기에
일단 BMW순정 커넥터를 구입합니다 Part NO 83 30 0 413 585 repair plug, 3-pin 순정 커낵터 Jack입니다

커넥터에 보다시피 3개의 핀이 있으므로 적용만 잘하면 되게 되는 것이겠죠

그럼 이 커넥터를 이용하여 네비전원과 볼트미터를 같이 이용해 보려면 분배 커넥터를 
암수로 제작을 하여야 되는데 역시나 BMW의 순정 파트 83 30 0 413 586을 구매할까 하다가

혹시나 하는 바람에 해외 검색을 해보니 딱 맞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었으니
방수형 커넥터에 Y자형의 분배 커넥터가 있음을 인지 즉각 해외 구매대행으로
생각지도 않은 국가인 France에서 급히 구매를 하게 되는데요

생각지도 않게 프랑스에서 구매하다 보니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걸려서 국내에 도착하였네요

커넥터에 암수 구조와 완벽하게 맞는 순정형의 커넥터이며

보는 바와 같이 아주 잘 맞습니다

좌측은 3 개선을 우측은 2 개선 적용으로 두 가지 전원으로 분배가 가능합니다

자 이제 거치대까지 완성하여 부착만 하면 됩니다

거치 후의 가장 실패한 성공만을 남겼고 노력도 허사가 되어버렸지만
어쨌든 완성은 하였고 더불어 깔끔하게 마무리는 하였네요

배선 역시 보호 처리를 했고 내부에 보이지 않게 결속도 깔끔하게 해 놨습니다

뭐 어쨌든 완성 후의 동영상입니다 그런대로 봐줄 만하지만
반만의 성공으로 인하여 개인적인 만족도는 다소 줄었는데요

그 이유는 해외 K바이크 포럼에서 알려준 정보는 스피드 펄스 부분이 키 온시에
12V 전원이 들어온다고 하였으나 적용해 본 결과 전원이 나오지 않았고
그리하여 키 온시의 세리머니는 가능하나 키 오프시의 세리머니는 적용을 시킬 수가 없고
단지 마지막 시동을 Off할때의 볼트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아닌 기능으로 때우게 되었습니다

결국 본인 편하고자 하려는 DIY는 반쪽만의 성공을 거두는 왠지 찜찜함을 남긴
Tuning 이였지만 아래처럼 그런대로 봐줄 만한 볼트미터 부착은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