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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uq준 Bike 라이프

나만의 Bike Accessories 추가 및 Care 해주기 4

by Nanuq준 2019. 5. 25.

오늘은 아마 국내에선 BMW 바이크의 순정 전원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이 대다수 이시거나

기능 자체가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을 정보와 새로운 액세서리 정보를 포스팅해보자 합니다

BMW K1300R Genuine Parts를 보면 Navigation이 구성되어 있고 또한 아래의 4번처럼

전원 Connecter Cradle이 순정 파트로 따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Monterra 포스팅 링크 ☞ GARMIN MOTERRA GPS를 영입하다를 확인하시면

전원에 대한 문제를 처음부터 인지하고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해결을 하려 했으며

그래서 본인은 이 파트 사진 한 장으로 인하여 엄청난 Google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2번 파트의 경우 BMW Motorrad Navigator Adventure라 본체에 Marking 되어있지만

 Garmin의 Montana기종이며 이기종은 Monterra의 하위 기종이지만 크레들은 공유됩니다

 

OEM 생산이라 마킹이야 이렇게 되어는 있지만 딱~ 보기에도 몬타나 기종이 맞습니다

가민의 몬타나 기종과 비교해보십시오 완전히 똑같습니다

일단 Part Number를 확인해야겠죠 파트 넘버만 있으면 국내외 어디서든

물론이거니와 국내의 그 어떤 BMW 딜러점 어디서든 주문 가능합니다

하지만 Notes:에서 명시하듯이 한국은 네비게이션 적용 불가라고 기술되어는 있지만

몬타나는 한글판이 시판되었던 적이 있으며 또한 해외 구매하여 한글화 후 사용자도 계십니다

저 같은 경우도 벌써 한글화 한 몬테라를 이용하여 네비를 구성해놓은 터라 상관은 없겠지요

그럼 주문하기 전 모험을 걸더라도 확실하게 확인 후 Order를 넣어야겠죠 파트 넘버(77 52 8 544 447)를

검색해보면 아래에 적용 가능한 바이크들이 나오는데요 K1300R은 당연 적용 가능하다고 검색되며 오늘 또다시

확인해 본 바 BMW 라이더들께서 인지하지 못할 뿐 거의 모든 BMW 바이크에는 커넥터가 적용돼 있다 하네요

하단의 도표를 보셔도 얼마나 많은 종류의 바이크들이 이 커넥터를 공유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실 파트의 사진입니다 전원부 끝단이 깔끔하게 커넥터 처리되어있어 그저 커넥터에 꼽아만 주면 됩니다

어떻게 설치되나 집중하느라 사진을 찍지 못해 구글에서 자료사진 발췌했네요 아무튼 이런 디테일입니다

 오로지 순정 파트만으로 특히 전기적으로 민감하다는 BMW 바이크의 그 어떤 부분의 배선을 건드리거나

간섭하지 않으면서도 딸깍~ 바이크 내 자체 커넥터에 끼우기만 하면 아무 탈 없이 적용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국내 그 어떤 BMW 라이더도 이 기능에 대해 알려주지 않으니 당연 인지하지 못하였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파트 도면의 커넥팅 처리된 순정의 크레들을 보고 이렇듯 의문을 가지게 되어 수없이 검색하게 되었고

순정 파트가 엄연히 존재한다면 분명 어딘가에 커넥터가 있을 것으로 판단 드디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었네요

이렇듯 외부 전원 기능 적용이 완벽히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젠 몬테라 자체 내장 배터리의

방전으로 인한 압박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네요 즉 배터리는 이제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오히려 충전까지 할 수가 있으니 이젠 네비게이션의 전원 걱정 끝이라 할 수 있겠네요

특히 크레들은 몬타나를 거치한다고 명시하지만 몬타나와 몬테라는 거치대 자체를

공통으로 거치하면서 사용할 수가 있는 파트이므로 전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Ignition Key를 ON 하면 바로 전원이 자동 인가되면서 몬테라가 부팅을 시작합니다

이그니션 키를 온 후 자동 부팅되면 몬테라도 온 상태로 전환됨과 동시 바로 충전 모드를 지원합니다

몬테라의 상단바 배터리 표시에 충전 중을 알리는 번개모양 이모티콘으로 변경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이그니션 키를 Off 하면 아래처럼 자동으로 몇 초 후에 기기를 오프 한다는 안내와 함께

자동으로 전원이 꺼집니다 외부 전원은 시거잭과 공히 1분 후에 오프 되므로 보는 바와 같이

몇 초 후 전원 오프를 알려주며 내부 전원을 사용할 것이냐 물어보고

별다른 조작이 없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도록 설정이 되어있네요

그럼 이그니션 키 온 시에 자동 부팅되고 키를 오프 시켜도 1분간 전원이 유지되는 실영상 보시겠습니다

길안내 맵을 길게 멀리 보기를 선호하여 가로보다는 세로 모드를 주로 이용하는데요

 이렇듯 크레들을 돌려서 적용합니다 충전 크레들 접점 부위도 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충전 크레들 전원선도 약간 여유 있게 해 놓았네요

외부 전원으로 거치하지 않을 때는 접점부에 고무 마게를 이용하여 방수 및 방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충전 시에는 이렇게 방해하지 않게 수납시킬 수도 있고요

기존의 크레들에서 볼 조인트만 바꾸었고 당연 장착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또한 부속물에 포함된 별렌치로 몬테라를 크레들에 거치 후 도난방지용 잠금 키로 사용 가능합니다

 저도 순정 파트를 모를 때 적용하려던 AMPS Rugged Mount with Audio/Power Cable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대략적이지만 외형과 적용 예를 이해가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실 조금은 오래된듯한 네비게이션을 다시 한번 파트를 추가하여 편의성을 높였네요

투어시 몬테라 내장 배터리 관리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워졌음은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또한 위 파트에 보면 10번 파트의 분류 번호가 기술되어 있지 않지만 확인만 가능하다면

BMW 외부 전원을 사용을 위하여 어렵사리 전원선 따로 빼는 작업도 아주 편리할듯하네요

즉, 커넥터 연결만 하여 선을 빼놓으면 자체 전원 사용이 한결 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핸들에 거치할 시 핸들 가방과의 간섭도 있고 다른 곳에 거치할 방법을 모색하던 중

Shield를 업그레이드하며 공간이 생겨나 그 부분으로 거치를 바꿔봤는데요

의외로 공간 활용에 아주 좋은 거치로 변경을 하게 되어서

링크 ☞ 나만의 Bike 액세서리 추가 및 관리해주기 10 남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