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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uq준 Bike 라이프

나만의 Bike Accessories 추가 및 Care 해주기 2

by Nanuq준 2019. 5. 6.

첫 번째 편으로 특성에 대하여 장착하면 좋은 액세서리 장착기로 또다시 포스팅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K1300R 그리고 그 시리즈들은 유독 엔진 하부가 낮고 또한 약간 기울어진 형태를 볼 수 있는 데요

그 이유는 바로 독특한 K1300 (K1200포함) 시리즈의 오일 순환 방식 때문입니다

통상의 바이크나 차량은 Wet Sump방식으로 엔진 하부의 Oil Pan에 오일이 고여있고

이곳에서 시작하여 엔진 내부로 순환이 되는 통상적인 간단한 구조입니다

 

하지만 K1300R과 그 시리즈들은 Dry Sump 링크 참조 ☞ 드라이 섬프 방식이라 태생적 특성이 있죠

見! 설명보다는 아래의 예시된 도면으로 보시는 것이 이해가 훨씬 더 빠르겠지요

쉽게 말해 엔진오일이 하부의 오일 팬에 고여있지 않고 따로 오일 탱크에서 또 다른 오일펌프를 이용

엔진 내부로 순환을 한다는 것입니다 고급 차종이나 경주용 차량 특히 바이크에서는 WILLY(윌리) 등을 많이 하는

어쨌든 고성능의 엔진에나 사용하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바이크 같은 경우는 특히

 

Turn(턴)이나 윌리 등 급격한 무게 중심의 이동으로 오일 순환이 되지 않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술인 것이죠

태생적인 특징으로 장점은 오일량에 민감한 웨트 섬프 방식과는 다르게 오일이 적정량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서

거의 반절 정도만 탱크에 오일이 차있어도 일반 주행에는 지장이 없다는 것이죠 물론 권장 사항은 아니니 착오 없으시길

또한 오일팬이 없는 방식이라 엔진 자체가 낮고 따라서 무게중심이 낮다 보니 다루기가 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한 장점에도 불구 엔진의 용적이 작은 바이크에는 몇 가지의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당연 추가 오일펌프와 오일탱크로 인하여 바이크의 단가가 비싸지겠고요 통상의 바이크처럼 배터리를

시트 밑에 장착하지 못하고 연료탱크 쪽에 배터리가 장착되며 에어 클리너까지 자리를 잡다 보니 외형과는 다르게

 

실제 연료탱크의 1/2은 없는 공간이 되어 버렸고 당연 연료탱크 용량이 적어 투어를 나가면 주유소 보이는 족족

연료를 채워 넣어야 하는 당연한 단점으로 Tourer나 특히 Multi purpose바이크와 다니다 보면 주유소 들리는

그 자체가 투어 멤버에게는 암묵적인 민폐가 되는 경우가 경험상 허다하다는 것이지요

 

장점이자 단점인 엔진 하부가 낮은 것으로 인해 하부가 취약할 수가 있어서 엔진 하부를 보강해주면 좋은데요

오늘의 사설이 길었던 엔진 하부를 보강해주기 위한 액세서리는 보통 Engine Guard 또는 Skid plate 등으로

추가되는 옵션입니다 현제는 Wunderlich 나 Touratech에서 모두 판매가 되지 않는 품절 아이템이 된듯합니다

 

Wunderlich에서 시판되던 아이템이었고요

1개가 아닌 두 개를 조합하여 구성해야 아래의 모습이 구현됩니다

큰 부분의 스키드 플레이트이며 현재는 검색 조차 되지 않네요 참 이쁘고 멋져서

본인 바이크를 뽑고 호켄하임에서 주문을 직접 넣으려 했지만 당시 벌써 품절 상태였으니까요

그리하야 또다시 백방으로 검색해보니 Touratech에서도 다행히 비슷한 아이템이 시판 중이었습니다

그럼 바로 단골샵을 통해 오더! 물론 수년 전의 사진을 이용한 포스팅이오니 이해 부탁합니다

설명서를 탐독 중인 단골샵 미케닉이죠 복잡한듯해도 찬찬히 작업을 잘합니다

마지막 체결 볼트를 한 개 남겨놓은 샷입니다 각종의 장착 고정 볼트 부위는

형제 바이크인 K1300S의 카울 고정부위를 이용하기에 편리한 점도 있네요

SW-MOTECH Engine Guard가 엔진을 가로질러 있기에 SKID PLATE지지대를

약간 가공을 해줘야지만 장착이 가능하겠습니다 엔진 가드는 출고 당시

미리 구매하여 장착하였던 악세사리였기에 생각지 못한 우발 상황이어서

장착을 못하는 것은 아닌가 했지만 간단하게 해결하여 장착했습니다

간섭되는 부분을 살짝 날려서 장착에 문제가 없도록 했지요

엔진 가드를 장착하면 옵션 파트인 Cabon Engine Spoiler는

이제 장착을 할 수가 없는 것으로 사료되는 바입니다 ~~ 어쨌든

자... 완전하게 장착이 되었습니다 하부를 보호하면서도 라디에이터 말단 부분과도 잘 어울립니다

오일과 오일필터 교체 시에도 그 부분에 간섭이 없어서 탈거 없이 작업도 가능합니다

※   오일 순환방식의 특별함으로 인해서 특징과 장점이 있지만 또 한편 단점도 있음에도

이렇듯 작은 액세서리로 드레스업 효과와 진정 튜닝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네요 

물론 언급하였듯이 Cabon Engine Spoiler는 장착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다음은 오일 순환 라인중 Oil Cooler를 보호해주는 Guard 선정과 장착기 포스팅하겠습니다